-
01. Unreal Project를 Github에 올려보자. (feat. SourceTree)Unreal Engine 4._/3D Arkanoid (KDW) 2020. 10. 31. 18:08
반가워요
인사는 짧게 하고, 바로 시작해볼께요
본 글은 다음 내용을 가정하고 쓰여져있어요.
1. Git, SourceTree, Unreal Engine (ver.4._)이 설치되어 있다.
2. 로컬 저장소와 연동하기 위한 원격 저장소는 이미 생성되어 있다.
3. ....은 없는거같아요
그럼 바로 본문 시작할께요. 말이 짧은건 양해바래요
1. 우선 언리얼 프로젝트 하나를 생성하자.
2. 프로젝트를 생성한 폴더를 찾아가자.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다면 OS가 설치된 드라이브 - Unreal Projects - (프로젝트명)이 될... 껄.....? 3. Git bash를 열고
이 컴퓨터는 AMD 그래픽카드와 함께합니다. 4. Git을 시작해주자 (git init)
git init 하나만 치면 끝난다! 와! 5. SourceTree를 열자
일부러 깨끗한 소스트리를 가져와봤다. 6. 상단의 Add를 누르고, 방금 git initialize를 한 폴더를 찾자
혹시 [추가] 가 활성화가 안 된다거나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프로젝트 폴더를 다시 찾아가서 .git 폴더가 생성되었나 확인해보자.
7. 생성된 SourceTree 로컬 저장소에 원격 저장소를 연결하자.
우선 우측 상단의 [설정]을 누르고 [추가]를 눌러 원격 저장소의 URL과, SourceTree에 등록한 저장소 계정을 설정하자. 추가) 사진에는 원격명을 KDW로 해 놓았는데, 디폴트 원격을 체크해서 origin으로 설정하도록 하자.
[확인]을 눌러서 잘 나오면 된... 걸껄? 8. 원격 저장소에서 Pull을 받아오자.
원격 저장소도, 로컬 저장소도 처음 생성했기 때문에, 원격에서 Pull을 한번 받아와야 한다.
좌측 상단 [Pull]을누르자. 원격 브랜치는 새로고침 하면 된다. Pull받고나면, 로컬 저장소에 파일 몇 개가 추가되어 있을 것이다. 혹시 원격 저장소 생성단계에서 .gitignore 혹은 README.md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변화가 없을 수 있다.
상관없다.
원격에 있는걸 로컬로 가져왔으니, 로컬에 있는걸 원격에 올리면 동기화가 끝난다!
9. Commit
Commit 메시지는 자유롭게 작성하자. 화면 중단정도의 [모두 스테이지에 올리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있던 목록이 위로 올라갈 것이다.
모두 아는 내용이겠지만
-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 : commit log와 비교해서, 변동이 생긴 파일 혹은 폴더 중, commit 예정이 아닌 목록
- 스테이지에 올라간 파일 : 위와 같지만, commit 예정중인 목록
이후 화면 우측 최하단의 [커밋] 을 누르면 커밋은 끝난다.
10. Push
이제 커밋을 푸시하자.
master와 main이 조금 거슬리지만, 괜찮다. 잘 된다. 언리얼은 기본 프로젝트가 수 백 Mb단위이기 때문에, 좀 걸린다. 11. 원격 저장소 확인
와! 잘 올라갔다.
다음 글은 해당 프로젝트가 없는 컴퓨터에서, 프로젝트를 내려받는 과정을 써 볼 생각이에요.
언리얼 뿐만이 아니라, 게임 프로젝트들은 용량이 조금 되는 편인데 (다른 프로젝트가 그렇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식으로 Git을 이용하는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혹시 조금 더 저용량으로 Git을 이용하는 방법 혹은 규칙이 있다면 댓글로 조언 부탁드려요.
해당 프로젝트의 .gitignore은 Github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gitignore를 이용했어요.
그럼 다음에봐요
고마워요
'Unreal Engine 4._ > 3D Arkanoid (KDW)'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 [Unreal 4.x + Blueprint] 투명한 벽이 있는 맵을 만들어보자. (0) 2020.11.11 03. 게임 소개 (3D Arkanoid) (0) 2020.11.11 02. Unreal Proejct를 Github에서 받아오자. (feat. SourceTree)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