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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5] UE5 시작하기 : 언리얼 에디터 둘러보기Unreal Engine 5._ 2022. 7. 7. 16:14
지난 글 [설치부터 실행까지] 에서 UE5를 설치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언리얼 에디터를 가볍게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생성하기
더보기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에서 언리얼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 프로젝트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를 살펴보거나, 아래에서 새 프로젝트를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템플릿 팩에 있는 일인칭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디폴트 설정입니다. 블루프린트 / C++ 및 타겟 플랫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설정이 아니며, 이후 프로젝트 진행 중 변경이 가능합니다.
- 프로젝트 위치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프로젝트가 저장될 디렉토리와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 생성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로딩되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언리얼 에디터가 실행됩니다.
2. 에디터 둘러보기
더보기처음 실행했을 경우 볼 수 있는 에디터 레이아웃입니다.
- 뷰포트 입니다. 편집 모드를 바꾸거나, 콘텐츠를 빠르게 임포트하거나, 레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내부의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할 수도 있습니다.
- 월드 아웃라이너 입니다. 레벨에 배치된 액터(콘텐츠, 오브젝트)를 계층 구조로 살펴볼 수 있고, 선택하여 계층을 편집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 액터 디테일 입니다. 아웃라이너 혹은 레벨에서 선택한 액터에 대한 상세 옵션을 보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 입니다. 처음 실행했을 때는 노출되지 않으며, 위 화면은 Ctrl + Space로 일시적으로 노출시킨 상태입니다. 브라우저 우측 상단 [레이아웃에 고정] 버튼을 통해 레이아웃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에 포함된 모든 항목을 살펴볼 수 있는 레이아웃 입니다.
레이아웃은 본인이 개발하기 편한 구조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터 상단의 창 - 레이아웃 항목에서 레이아웃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기본설정으로 되돌릴 수도 있고, UE4의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레이아웃을 설정해야 할 경우를 위해 레이아웃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3. 액터 조작하기
더보기뷰포트의 액터를 클릭하면 액터가 선택되며, 선택한 액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액터에 대한 여러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위치, 회전, 스케일 변경 뿐 아니라, 해당 액터에 있는 여러 컴포넌트에 대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 액터의 조작 방법입니다. 순서대로 선택,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정입니다. 선택한 조작 방법에 따라 액터에 오버레이 되는 조작 UI가 달라집니다.
- 좌표계 설정입니다. 액터 조작 시 적용할 좌표를 월드 좌표계로 할 지, 액터 기준 좌표계로 할 지 고를 수 있습니다.
- 액터 조작 기준값을 정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액터를 조작할 때, 지정한 값 만큼씩 조작됩니다.
그 외에, 액터를 선택한 뒤 F키를 입력할 경우 카메라를 해당 액터로 즉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뷰포트에서 액터를 찾기 어려울 때, 아웃라이너에서 액터를 선택한 뒤 찾아가는 기능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카메라 조작하기
더보기뷰포트에서의 시점 이동은 키보드와 마우스로 이루어집니다.
뷰포트에서 카메라 조작에 관련있는 옵션입니다
- 카메라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카메라 조작은 WASD, QE, F키와 마우스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WASD 시점을 기준으로 전 후 좌 우로 카메라를 이동시킵니다. QE 시점에 무관하게 상 하(Z축)으로 카메라를 이동시킵니다. F 시점을 고정하고 카메라를 선택한 액터로 이동시킵니다. 마우스 좌클릭 시점을 좌 우로, 카메라를 전 후로 이동시킵니다. 마우스 휠(드래그) 시점을 기준으로 카메라를 전 후로 이동시킵니다. 마우스 휠(클릭) 전 후 시점을 고정시킨 채, 카메라를 좌 우로 이동시킵니다. 마우스 우클릭 카메라를 고정시킨 채, 시점을 자유롭게 이동시킵니다. 키보드 조작은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좌, 우, 휠 무관합니다.)
5. 뷰포트 조작
더보기레벨을 실행했을 때와 동일한 모습만 볼 경우, 개발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합니다.
언리얼 엔진은 뷰포트를 조작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뷰포트의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근감이 있는 시점과. 직교 좌표계에서 바라보는 시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뷰포트의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노출되는 액터와 빛이 상호작용하지 않게 하거나, 특정 빛 (반사 등)만 렌더링 하거나, 충돌을 시각화 하는 등의 모드가 있습니다.
- 뷰포트에 노출시킬 액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지 않은 액터들은 뷰포트에 보이지 않게 됩니다.
- 뷰포트를 분할하여 여러 시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녹색 버튼을 눌러 레벨을 실행시키는 것과 뷰포트에서 보이는 것은 무관하기 때문에, 여러 관점에서의 정보가 필요할 경우 응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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